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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인터내셔널 > 참가기업 인터뷰


2018스타트업 채용 페스티벌

대학생이 바라보는 참가업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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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프론티어로서 자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마치 인터내셔널’의 직원 한 명 한 명이 브랜드의 진정한 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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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prof.jpg 이름 권남령 직군 마케팅 경력 -

Q1. 회사 소개를 해주세요.

우리 ‘마치 인터내셔널’은 조셉앤스테이시가 메인 브랜드로 가방, 지갑 등의 패션잡화 제품들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패션잡화라는 카테고리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및 트렌드를 제시하는 브랜드를 목표로 전 직원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작은 한 걸음으로, 연말마다 백록이라는 다이어리를 출시하고 있는데, 궁극적인 목표부터 구체적이고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까지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생의 동반자같은 제품입니다. 또한 컬쳐&아트 플랫폼으로써 발전해나갈 도산갤러리를 8월에 오픈했습니다. 도산갤러리라는 무대 위에서 파격적인 신진 아티스트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늘 ‘새로움’과 ‘혁신’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패션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Q2. 우리 회사가 스타트업이기에 가지는 장점이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은 권위의식, 비효율, 편견이 없다는 것입니다. 전 직원이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자율적, 능동적으로 신속하게 움직이며 개개인의 스타일을 존중합니다. 작게는 회식 메뉴부터 크게는 업무 방식까지 모두의 의견이 존중받습니다. 직책/직급은 물론이고 신입/경력의 경계가 없는 집단인 만큼, 늘 ‘다르게’ 생각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분들께는 이보다 좋은 회사가 없다고 봅니다.

Q3. 채용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기본적으로는 이력서, 자소서, 포트폴리오를 받고, 마케팅팀은 본인이 관리하는 SNS까지 검토합니다. 요즘은 너무나 감사하게도 지원자분들이 폭발적으로 많아, 최종 면접 전에 기획안을 요청드리기도 합니다. 면접은 1차/2차로 나누어지고, 보통 1시간 반 이상의 긴 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면접과 다르게 대화하듯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며, 일방적으로 질문을 받는 형태가 아니라 자유롭게 질문을 주고받고 토론합니다. 이를 통해 표면적으로 보이는 경력/경험/스펙 외 지원자분, 그 사람 자체에 대해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면접을 통해 알게 된 소소한 정보들까지도 고려하여 업무를 분배하고 있으며, 덕분에 모두가 열정적으로 일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인재상으로는, 생각과 계획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목표와 신념을 작게나마 행동으로 신속하게 옮기는 사람을 꼽고 있습니다.

Q4. 현재 맡고 계신 업무와 부서 소개를 해주세요.

저는 현재 마케팅팀 소속으로, 크게 광고, 홍보 그리고 브랜딩 업무로 나뉩니다.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나 SNS, 각종 앱에 비용을 태워서 직매출이나 유입을 이끌어내는 광고 업무, 언어적/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중에게 호감,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홍보 업무, 더 나아가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브랜딩 업무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원은 크게 광고 담당, 스타/인플루언서 마케팅 담당, 시각/편집 디자인 담당, 공간 디자인 담당, 글로벌 마케팅 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5. 개인적인 경력은 어떻게 되실까요?

우리 회사의 특이한 점이기도 한데, 전공자나 경력자가 많지 않습니다. 전공/경력과 무관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온 사람들의 집단입니다. 저는 영어영문학을 전공했고, 영어 강사나 번역 쪽 일을 오래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 영어랑 패션뿐이라, 강사로서의 비전에 의문을 품은 시점에 어렵지 않게 직종 변경을 결심했습니다. 덕분에 말 그대로 ‘천직’을 찾았죠. 유관 경력이라고 한다면, 이직 직전에 1년 정도 파워블로거로 활동하면서 네이버 로직이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단기간에 경험하고 이해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입사는 물론이고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6. 패션 브랜드에 관심이 있고, 관련 직업을 갖고 싶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요즘에는 SNS 자체가 본인의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해요. 그 사람의 취향/관심사/감각까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마케터를 꿈꾼다면 SNS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가 직접 되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스타그래머나 유튜버뿐만 아니라, 패션업계 종사를 원한다면 네이버 파워블로거가 되어보는 것도 유의미합니다. 각종 채널의 로직, 인플루언서 허수와 진수를 구별하는 능력,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지 등 인터넷 강의 10개를 듣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또한, 내가 관심 있는 브랜드의 강점/약점은 물론이고, 경쟁사 최소 3군데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필수입니다.더 나아가,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실제 어떤 ‘액션’을 할 것인지 제안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탁월한 마케팅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이종 업종에 대한 조사도 도움이 됩니다.

Q7. 패션 업계에서 마치 인터내셔널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패션업계 관계자는 물론이고 저희 고객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니, 우선은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점이 최대 강점인 것 같습니다. 인스턴트한 효과를 보겠다고 스타/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바이럴에 모든 자본을 쏟는 브랜드는 장기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으리라 생각합니다. 저희 브랜드는 2009년 런칭 이후, 별도 마케팅 없이 오로지 제품 개발 및 디자인으로만 승부를 보고 입소문에 의해 오래도록 사랑받아 왔습니다. 좀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자 마케팅팀을 본격 개설한 건 작년 10월이고, 그 전까지는 고집스레 퀄리티, 기능성, 디자인에 집중해온 것이지요.

Q8. 소비자의 반응은 어떻게 확인 하시나요?

주로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반응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CS팀과 마케팅팀에서 이를 체크하고 공유하여 부족한 부분을 신속하게 채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패션이나 디자인 전공 학생들과의 콜라보, 관계자들과 심층 면담을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Q8. 왜 ‘마치 인터내셔널’인가요?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관심, 자부심이 없는 마케터는,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순간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패션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때,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를 제일 먼저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조셉앤스테이시의 오랜 팬이었기 때문에 항상 즐겁게,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접 때부터 느껴지던 자유롭고 평등한 사내 문화 역시 마치 인터내셔널에 지원했던 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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