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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틀리 코리아 > 참가기업 인터뷰


2018스타트업 채용 페스티벌

대학생이 바라보는 참가업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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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생태계에 한 획을 그을 “셀러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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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prof.jpg 이름 양진원 직군 경영지원팀 팀장 경력 -

Q1. 회사 및 서비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또 향후 회사의 계획이나 전망 등도 함께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현재 레이틀리 앱/웹 B2C 커머스 플랫폼과 셀러허브-온라인 판매자용 입점형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이렇게 두 가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셀러허브는 지마켓부터 SSG마켓까지 최대 26개의 쇼핑몰에 별도의 계약 없이 동시에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대한민국의 소상공인들을 포함한 모든 판매자 분들이 쉽고 효과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Q2. 레이틀리 코리아/ 셀러허브 만의 스타트업으로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 레이틀리는 스타트업이라고 하기엔 연식이 조금 있지만(7년), 창립 이래 특별히 고수하고 있는 두 가지 조직문화가 있습니다. 첫째, 오픈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트러블이 종종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트러블이 생겼을 때 그것을 마음에 담아두고 추후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문제 발생한 그 즉시 바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하려고 합니다. 둘째,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회사 내에서는 직급에 대한 호칭을 파괴하고 “님”문화를 도입했습니다. 이 문화 덕분에 저희 회사에서는 신입사원도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언제든 개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러블이 생겼을 때도 서로 존중하며 원만하게 얘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님과의 일대일 채널도 언제든 열려있어 고민상담이나 건의사항도 편하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혜택과 장점이 있으니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이미지 별도 첨부)

Q3. 레이틀리 코리아/ 셀러허브의 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지원자격이나 특별히 원하는 인재상이 있다면 함께 말씀해주세요.

저희 채용프로세스는 서류전형, 1차 실무자면접, 2차 대표이사면접,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나이와 학력은 무관합니다. 원하는 인재상은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여 회사 성장의 일원이 된다는 점에 보람을 느끼시는 분들입니다.

Q4. 레이틀리 코리아/ 셀러허브의 시스템만이 가진 강점은 무엇인가요?

셀러허브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 생태계에서 “벤더” 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제조사/공장 또는 브랜드와의 계약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대행하는 개인 또는 회사를 일컫는 단어인데 이러한 벤더들, 더 나아가 개별 판매자, 제조사, 및 공장들까지 조금 더 쉽게 온라인 판매 및 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상품등록부터 정산까지)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셀러허브가 국내 유일하며, 이러한 편의성과 매출 증대의 검증을 통해 작년 대비 240%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판매 형태까지 기능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Q5. 지난 6년간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발전해 오신 걸로 아는데, 현재 사업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9월 현재 기준으로 작년 대비 거래액은 240%정도 성장 중이며 패션, 화장품, 식품, 가전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100여만 개를 20여개의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누적 거래액 천억원, 총 주문 수 290만 건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션 쪽 사업을 다루고 있다 보니, 트렌드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 올해 7월에 사무실로 성수동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Q6. 국내에서 유일하게 API 연동을 기반으로 실시간 상품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이신데, 어떤 시스템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어렵습니다. (웃음)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게 되면 약 10분 안에 최대 20여개의 쇼핑몰에 동시에 상품이 전송되며 이를 통해 해당 쇼핑몰에서 주문이 발생하면 판매자에게 바로 정보가 전달되어 배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는 7년이라는 기간 동안 개발되어 작년 9월에 런칭하였습니다. 특히 온라인 전문인력 등 부담스러운 인건비 충당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경우 유통채널을 단기간에 최대한 확장하고 쉽고 간편하게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쇼핑몰에 전송하는 상품 및 주문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하시던 온라인 유통 채널과 함께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판매자 플랫폼으로 환영받고 있습니다.

Q7. 근무를 하시면서 가장 보람되었던 일이 있나요?

전사적으로 보람되었던 일은 판매부진으로 힘들어 하시는 다양한 소상공인 분들께서 저희 셀러허브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게 되며 서비스 이용에 만족하실 때인 것 같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수수료가 비싸다며 저희에게 적대적이셨던 몇몇 소상공인분들께서도 매출증대가 발생하면서 나중에는 고맙다며 소중한 선물들을 회사로 보내주셨습니다. 이럴 때 가장 보람된 것 같습니다. 인사담당자로서 보람되었던 일은 스타트업 특유의 높은 이직률을 조금이나마 낮췄을 때입니다. 저의 경력과 경험들을 토대로 힘들어하는 직원들에게 조언을 주고, 그 후 그 직원들이 회사에 잘 적응하는 것을 보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습니다.

Q8. 이 직종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온라인 판매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 상당수라는 게 믿겨지세요? 수십 년간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만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고, 그러다 보니 그런 분들은 온라인 판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대에 흐름에 따라 준비 없이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시다가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팀이 내부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무조건 노출" 입니다. 광고비 지출도 좋지만 일단 판매물품을 최대한 많은 채널에 신속히 노출하여 판매활동을 시작하시고,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이나 성장가능성 등을 확인해가면서 지속적으로 상품 개선 및 서비스 대응력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셀러허브가 도움이 되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9. 새롭게 레이틀리 코리아/ 셀러허브의 식구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함께 이루고 싶은 비전이나 단기 계획을 말씀해 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희 회사는 좋은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선하고 열정적이며 팀워크가 좋고 각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펼치고자 하는 다양한 인재들과 함께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로켓에 탑승하셔서 저희와 함께 대한민국의 온라인 생태계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미래를 같이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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