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로그인

비트센싱 > 참가기업 인터뷰


2018스타트업 채용 페스티벌

대학생이 바라보는 참가업체 인터뷰

본문

a1.png
유니콘 기업의 신화를 쓰고 싶으시다면 ‘비트센싱’
a2.png
no-prof.jpg 이름 모상현 직군 연구개발 경력 11년

Q1.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비트센싱은 국내 최초로 전방 차량용 레이더 개발에 성공한 만도의 초기 레이더 개발팀 멤버들이 지난 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되는 라이다를 '레이더'로 대체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회사의 목표입니다. 라이다는 해상도가 높지만 악천후에서는 성능이 떨어지는데다 가격이 수천만 원에 달합니다. 전자기파를 이용하는 레이더는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야간이나 악천후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감지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센싱은 해상도가 높으면서도 악천후에 강한 레이더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차선 도로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수집해 차량의 주행 경로를 예측 및 이동 경로를 판단하는 트래픽 레이더, 차량 내 탑승자 감지 및 바이탈 모니터링 레이더 등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Q2. 우리 회사만의 특별한 복지가 있을까요?

비트센싱의 경영철학은 무한자유와 무한책임입니다. 주어진 미션에 대하여 스스로 일정 관리를 하며 미션을 완수하면 됩니다. 때문에 자율출근제, 자율휴가제, 재택근무제와 같은 유연 근무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를 하게 되면 500만원 상당의 PC, 사무기기 등을 본인이 선택하여 구매할 수가 있으며 개인 법인카드 제공을 통해 눈치 받지 않고 조식/중식/석식/다과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재택근무를 할 때에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톡옵션, 내일채움공제, 직무발명보상제도 등의 성과 공유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Q3. 직책이 책임연구원이신데 맡고 계신 업무 및 부서 소개를 해주세요

저는 비트센싱에서 주로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과 레이더에 탑재되는 IoT 통신 모듈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트센싱의 연구개발 조직은 R&D 센터 아래 H/W개발팀, S/W개발팀, 신호처리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W 개발팀은 레이더 센서의 RF 및 디지털 보드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S/W개발팀은 레이더 센서 펌웨어 및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호처리개발팀은 최종적으로 레이더 센서에서 대상을 감지하고 거리, 속도, 방향을 트래킹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4. 최근에 해외 출장을 다녀오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를 다녀오셨고 어떤 업무를 진행 하셨는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2019.9.30.~2019.10.3.까지 이탈리아 피사에서 개최된 IPIN(Indoor Positioning and Indoor Navigation) 2019 학술대회를 참석하고 왔습니다. IPIN 2019 학술대회는 실내 위치인식 분야의 학술대회로 위치 인식이라는 단일 주제로 이루어지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입니다. 레이더, UWB, WiFi, BT 등 다양한 센서기술을 활용한 실내 위치인식 분야의 수준 높은 논문, 구현 기술, 응용 기술을 접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실무자와의 기술 교류를 통해 비트센싱이 개발하고 있는 레이더 센서에 실내 측위 기술의 연구 및 개발 동향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Q5. 굉장히 많은 기술들을 다루시는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과 관련해서 복잡한 채용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사뭇 느껴지는 데 채용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 지 알 수 있을까요? (채용 진행 방법 지원 자격, 인재상)

아직까지는 저희가 공채를 진행한 적이 없었습니다. 주로 지인 네트워크를 통해 신규 채용을 진행해 왔습니다. 공채나 이번 채용 스타트업 행사의 경우 저희가 모집 희망 분야에 대한 공고를 내게 되며 현장 면접 후 비트센싱의 대표이사 및 관련 업무 분야 총괄 연구원과 개별 면접이 진행되게 됩니다. 비트센싱의 인재상은 새로운 일에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Q6. 회사 내에서 가장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이신가요?

저는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대외 업무를 현재 주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했던 연구개발 사업을 수주했을 때,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순방 시에 스타트업 경제사절단으로 선정되었을 때, 각종 공모전에서 수상하였을 때인 것 같습니다.

Q7. 입사 후 자기계발을 위해 별도로 하고 계신 활동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IoT 통신 모듈을 주로 개발해 왔기 때문에 레이더 신호처리 쪽의 지식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대표님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레이더 신호처리 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고 있으며 비트센싱은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는 편입니다.

Q8. 직무를 고민 중인 구직자들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스타트업의 생명은 속도전이기 때문에 개발 경험이 전무한 신입 사원을 뽑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의 가치를 스스로 높이는데 노력하신다면 원하시는 회사에 좋은 대우로 입사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로그인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88
어제
76
최대
2,074
전체
60,538